VRChat 아바타 업로드 하는법 - SDK 설치
VRChat 아바타 업로드 하는 이유 ↓
vr로 vrchat하며 프레임이 너무 안나오길래 그래픽카드와 cpu를 업그레이드 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작업관리자를 보니 그래픽카드 사용률이 100퍼가 찍히길래 그래픽카드를 업그레이드 해야겠다고 결정.
혹시 글카 업글하면 파워도 업글해야하나? 의문이 들어 HWMonitor프로그램 깔고 사용 와트를 측정했다.
vrchat 데스크탑 모드로 키고 글카 사용량 100퍼일 때 몇 와트까지 찍히는지 보려했는데, 왠걸?
75프레임 모니터에서 54~60프레임이 간당간당 한것이었다. 작업관리자에서는 cpu와 글카 둘다 100퍼를 찍지도 않았는데 프레임이 낮아지는것이다.

다른 허접한 아바타로 바꾸니 75프레임이 나온다.
구글에 쳐보니 아바타에 무엇인가를 덕지덕지 해놓으면 프레임이 떨어진다고 한다.
이때까지는 퍼블릭에서 사람들 아바타 클론하고다니며 마음에 드는것들 저장하고 사용하고 다녔는데, 내가 쓰는 아바타들이 프레임을 떨어뜨린다는 것을 알게된 후, 직접 아바타를 만들어 업로드를 하기로 결심했다.
1. VRChat Creator Companion 설치
https://vrchat.com/download/vcc 로 접속해 vcc를 설치한다.
설치하면 다음 화면이 나올것이다.
continue를 누르면 unity editor가 업다고 뜰것이다(처음 유니티를 까는 거라면).
1.1. unity hub 설치
https://unity.com/kr/download 에서 windows용으로 다운해 설치해준다.
unity hub를 실행 후, 회원가입 하지 않았다면 회원가입 후 로그인한다.
라이선스도 개인 라이선스를 생성한다. unity editor는 hub 에서 설치하지 않는다.
vrchat은 지원하는 editor 버전이 따로 있기때문에, 다른 버전을 설치하지 않는다.
1.2. unity editor 설치
unity hub를 설치하고 vcc를 진행하다보면, VCC is now ready to install Unity20xx.x.xxx가 뜬다.
하늘색 버튼을 눌러 설치하자. 내가 설치할 때는 2022.3.6f1버전이다.
몇분 기다려야 한다.
1.3. 프로젝트 만들기 & 열기
create new project를 한다.
worlds또는 avatars를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만들면 된다.
프로젝트를 만든 후, 왼쪽 Projects를 클릭하면 프로젝트들이 보인다. 작업하고싶은 프로젝트를 Open Project하여 작업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