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표의 클리핑, 투영(직교투영, 원근투영), translations과 rotations와 Scalings의 백터 연산등은 생략하도록 하자. 어차피 이것들은 수학적인 내용이고 일반적인 모델링을 할 때 만질 일이 없이 고정되는 것이다.
많은 프로그램에서 3D를 폴리곤 모델링을 이용해 표현한다.
폴리곤 모델링이 무엇이냐? 폴리곤(다각형)을 이용해 3d물체를 표현한다는 것이다.
winapi와 html canvas로 2d게임을 만들어보고 3d게임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었다. 그런데 감이 잡히지 않았다. 2d는 .bmp .jpeg .png등 (red, green, blue)(0~255, 0~255, 0~255)을 한 픽셀로 지정해 색을 표현하면 되지만 3d는 어떻게 색을 표현하고 좌표를 지정하는가? 20x20 pixel 2d캐릭터를 만드는것은 어렵지 않겠지만 이것을 입체로 표현해 20x20x20 pixel 3d캐릭터로 만드는것은 상당한 많은 '점'이 필요할 것이다.
3D는 수많은 삼각형 폴리곤들로 표현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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